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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개인의 전자신분증 공인인증서 만료날짜(유효기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 공인인증서는 법적인 효력이 있는 인증서이기 때문에 본인의 인증서를 타인이 쓸 경우 법적제제를 받을 수 있으며 타인의 인증서를 본인이 써서도 안되겠습니다.



공인인증서는 요즘 은행업무를 볼 때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인터넷 쇼핑결제를 할 때 또는 공공기관(홈택스, 민원24) 홈페이지를 이용할 때 꼭 필요한 도구 중에 하나입니다.


공인인증서 유효기간은 얼마일까요?

공인인증서기간만료날짜는 1년 1개월입니다. 첫 발급을 받고 인증서 암호(비밀번호)를 설정하고부터 1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 유효기간이 2년 혹은 3년이면 좀 좋을 거 같은데 1년은 너무 짧은 기간인 거 같습니다.


■공인인증서 갱신할 때는 어떻게 하나요?

공인인증서 갱신하는법은 인증서를 발급받은 은행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셔서 공인인증센터로 가시면 갱신을 할 수 있습니다. 인증서 갱신은 만료되기 30일 전에 할 수 있습니다. 그 전에는 하고 싶어도 못 합니다.



■공인인증서 유효기간 조회(확인)하는 방법은?

공인인증서유효기간을 확인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PC(컴퓨터)에서 확인을 하는 것과 스마트폰에서 은행 앱(어플)을 실행 후 확인을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1. 컴퓨터(PC)에서 확인하는법.

본인이 거래를 하고 있는 은행의 인터넷뱅킹 홈페이지로 접속을 하시고 [공인인증서 로그인] 버튼을 누릅니다.

그럼 위와 같이 발급대상, 발급자, 구분, 만료일자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스마트폰에서 확인하는법.

스마트폰에서 공인인증서 유효기간을 보려면 은행 어플(앱)을 설치해야합니다.

스마트폰에 은행 어플(앱)을 설치하고 실행 후 로그인을 누른다음에 공인인증서를 선택하면 위와 같이 발급일, 만료일이 보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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