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비라는 것은 부동산을 통해서 집을 구했을 때 중개해줘서 고맙다는 의미로 금액을 주는 것입니다. 이는 복비 또는 중개수수료라고도 말을 합니다.
요새 제가 월세나 전세를 구하고 싶어서 부동산에 붙어있는 집들을 보고 있는데 문득 보증금에 복비가 얼마인지 무척이나 궁금했는데요. 계약금이 높으면 복비가 얼마나 들어가는지 또 다른 수수료는 없는지 등등 말이죠.
그래서 오늘은 간단하게 월세 복비 계산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다음의 계산법을 보시고 숙지를 하시거나 혹은 인터넷으로 통해서 계산기를 직접 이용하셔도 됩니다.
복비를 계산하는법(월세 기준)
보증금 + (월세금x100)으로 통상 계산이 됩니다. 이를 계산해서 나온 금액이 5천만원이 되지 않을 때는 보증금 + (월세금x70)이 되겠습니다.
예를 들어서 실제 금액으로 한 번 월세 복비를 계산해보겠습니다. 다음을 참고하여주세요.
▶보증금 5천만원
▶월세 1백만원
5천만원 + (1백만원x100) = 1억 5천만원이 됩니다.
복비: 1억5천만원 *0.3% = 45만원입니다.
중개수수료 계산기를 이용하기
만약 위처럼 직접 계산하는 것이 힘들 경우에는 인터넷을 통해서 자동 계산을 하시면 됩니다. 그러나 이 복비는 각 지역마다 약간씩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해당 집 지역에 군/구/시청에 문의를 하면 정확하게 알 수가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에 복비 계산이라고 입력을 하시고 밑에 바로 중개보수 계산기를 볼 수가 있겠습니다.
주택, 주거형오피스텔, 지역, 월세 임대차 등등을 설정합니다. 참고로 주택은 각 지역별로 예상되는 복비를 계산할 수 있지만 주택외에 부동산과 주거용오피스텔은 전국으로 계산이 됩니다.
위처럼 보증금 6백만원에 월세액을 4십5만원으로 설정잡고 계산을 해보았습니다.
최대중개보수 복비는 2십만 4천원이 나오게 됩니다. 주택 외에 주거형 오피스텔 역시 똑같은 금액이 나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