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작스럽게 체했을 때 우리는 대부분 콜라와 사이다같은 탄산음료수를 마십니다. 또한 손을 바늘로 따거나 그렇게 하곤하는데요. 그러나 증상이 생각보다 심하다고 느낄 때는 가까운 내과로 가셔서 주사를 맞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 사람들이 체하거나 속이 더부룩할 때 어느 병원을 가야할지 잘 모르는데 이때는 가정의학과 전문인 병원으로 가시면 되겠습니다.
※급체했을 때 증상을 알아보기
- 숨쉬기가 힘들고 설사 혹은 고열일 때
- 손과 발이 차갑고 두통이 있으며 식은 땀은 흐를 때
- 배 윗쪽에 통증이 있고 마치 뭔가 걸린 듯한 기분일 때
- 명치 쪽에 뭔가 타는 느낌과 결리는 기분이 들 때
- 약간의 구역질 증상과 메스꺼움을 느낄 때
위처럼 소화가 잘 되지 않을 경우 체했다는 증상을 보이곤 합니다. 배 안에 혹은 가슴 쪽에 뭔가 이상한 기운이 생기면 급체증상이라고 합니다. 갑자기 체했을 때 이가 심할 때 어지러움 증상 또한 함께 나타납니다.
급체 어지러움 증상은 평소 몸이 좋지 않은 상태에서 체했기 때문에 두통과 어지러움 증상이 포함되는 것입니다.
※체했을 때 대처법을 알아두기
손가락에 있는 엄지와 검지(두 번째) 사이에 벌어진 곳을 꾹꾹 눌러줍니다.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사람 대부분이 상당한 고통을 느낄 것입니다.
가슴 윗 쪽부터 배 아래까지 쓸어 내려줍니다.
차가운 물보다 미지근한 물 혹은 따뜻한 물에 소금을 약간 넣어서 마셔줍니다. 소금이 체한 부분을 완화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음식을 먹을 때 수분이 없는 음식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체했을때 대처법으로 가장 기초적인 것이 눕지 말아야 합니다. 꼭 앉아 계시고 약간의 제자리 뛰기 및 걷기를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족욕 혹은 반신욕을 하시면 혈액순환이 활발하게 움직이므로 체한게 더 빨리 내려갈 수 있습니다.
※소화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기
1)매실 원액
매실 원액 조금에 물을 넣고 마시면 상당히 좋은 소화효과가 있다는 것은 알고 계실 것입니다. 평소에 소화기관이 좋지 않거나 자주 급체를 하시는 분들은 매실 원액을 식사 후에 항상 한 잔씩 마시는 게 좋습니다.
2) 생강
생강은 체했을 때나 평소에 소화가 잘 되지 않는 분들에게 좋은 건강식품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는 우리 몸 안에 있는 장의 소화를 보다 더 원할하게 기능을 개선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