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요즘 주변을 보면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고단백에 영양가가 풍부하고 칼로리는 적은 식품을 찾고 있다. 아무래도 살 때문에 그리고 건강을 위해서 저칼로리 음식과 간식을 찾는 거 같은데 이는 우리가 마트나 시장에서 쉽게 찾아볼 수가 있다.


먼저 저칼로리 음식 종류부터 고단백 음식(간식)까지 알아보았다. 이는 대부분 쉽게 찾을 수 있는 것이므로 본인이 봤을 때 어떤 것이 괜찮은지 보고 선택을 하면 되겠다.

※칼로리가 낮은 음식 종류를 알아보기

1) 현미를 먹어보세요.

우리가 먹는 일반 쌀보다 현미를 먹으면 더 좋은 건강을 챙길 수 있습니다. 현미에는 비타민 B군이 상당량 들어 있어서 부족한 영양소를 채워주고 섬유질 또한 상당히 많이 들어 있는데요. 또한 포만감이 기존 흰 쌀밥보다 더 오래 지속되기 때문에 살을 빼는 사람에게 매우 좋다고 알려졌습니다.

처음에는 흰쌀을 대체해서 먹으면 힘들 수 있는데 그럴 때는 약간 섞어서 먹다가 나중에는 현미로만 밥을 먹으면 되겠습니다.


2) 오렌지

비타민 C라고 하면 오렌지가 바로 생각이 날 정도로 유명한데 칼로리가 100g을 기준으로 40칼로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토마토나 오이와 비교를 했을 때는 칼로리가 좀 높다고 생각을 할 수가 있으나 영양까지 생각을 한다면 오렌지도 상당히 좋은 저칼로리 음식이 될 수 있습니다.

3) 야채

채소에는 열량이 적고 포만감을 주며 섬유질이 많아서 저칼로리 음식으로 단연 1위로 꼽히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살을 줄이고 싶을 때 대량으로 야채사는 걸 보신 적이 있을 것입니다. 야채를 살 때 먹을 때에는 충분히 영양소들을 섞어서 드시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즉, 하나만 계속 먹으면 오히려 빨리 질리고 좋지 않습니다.

4) 감자

저칼로리 음식으로 포만감이 가장 높은 수치를 감자는 가지고 있습니다. 고구마 역시 좋긴 하지만 감자보다 당분이 더 많아서 좋지 않습니다.

5) 곤약

이 곤약은 칼로리가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빠른 시일 안에 목표치 체중을 달성하고 싶은 사람들이 극단적으로 선택하는 게 바로 이 곤약이 되겠습니다. 그러나 이 또한 그저 간식용으로만 드시면서 약간의 포만감을 유지하는 게 더 효과가 좋습니다.

6) 토마토와 사과

토마토 그리고 사과 외에 다른 과일들에는 당분이 더 많아서 그리 좋지 않으나 토마토, 사과는 당분이 적고 포만감을 올려주며 공복을 쉽게 해결할 수 있는 과일이 되겠습니다.

7) 달걀

특히 아침식사로 삶은 계란을 1개씩 드시면 다른 음식에 비해서 약간 더 높은 포만감을 가질 수가 있다는 연구가 나왔었습니다. 달걀을 먹지 않는 사람에 비해서 포만감을 더 준다는 결과인데요. 또한 점심식사로 계란을 먹으면 열량에 약 30%를 낮출 수가 있다고 합니다.

아침을 먹을 때 양배추, 토마토 그리고 계란을 하나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고단백 음식을 알아보자.

고단백 식품을 간식으로 혹은 음식으로 먹을 때는 영양소가 파괴되지 않도록 삶아서 먹거나 아니면 그냥 생으로 먹는 게 좋습니다. 이 단백질이 높은 음식을 먹을 때는 소화가 잘 도기 위해서 야채와 함께 드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1. 계란

계란을 삶아서 먹을 때는 소금에 찍어 먹지 말고 그냥 먹는 것이 더 좋다고 합니다.

2. 생선

생선요리는 대부분 찜으로 된 것이 좋습니다.

3. 우유

달걀과 같이 고단백 음식으로 아주 유명합니다.

4. 고기류(닭, 돼지, 소)

기름기를 쫙 뺀 육류는 매우 좋은 고단백 식품입니다.

5. 꿀

꿀은 당분도 높고 단백질도 높은 액상입니다.


반응형
댓글